영화 연기는 보통의 연기랑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해 보자
영화 연기의 본질은 '연기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일이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연기란 우리가 원하는 무엇인가를 위해 행동하는 것, 상대에게 내가 느끼는 것을 그렇게 느끼고 있다고 믿게 설득하는 것이다. 영화 연기는 전달하는 매체 특성과 배우와 관객의 거리 덕분에 연극연기와 독립되어 다루어져야 한다. 이런 영화 연기에 대해 정리해 보고, 연극 연기와 무엇이 다른지, 영화 연기의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 연기란
영화 연기는 카메라에 의해 관찰되는 연기이다. 또한 클로즈업을 통해 절제된 연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과장을 제거해야 한다. 영화배우 베티 데이비스는 '연극배우들은 영화 연기를 위해 큰 제스처를 버리고, 감정의 그림자가 약한 근육 수축만으로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연극에서는 관객과의 거리가 정해져 있지만, 영화는 클로즈업을 통해 배우의 눈썹 움직임까지 관객에게 보여줄 수 있다. 그러므로 영화연기에서는 세 가지 원칙을 중시해야 한다. 즉흥성, 절제, 리액션이다.
순간적 감정과 순간의 연기력을 포착하는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우는 실제 촬영 순간에 집중하고 즉흥성을 최대한 강조해야 한다.
또한 절제된 연기를 통해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배우는 자신의 행동, 표정을 미묘하게 잘 조절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화연기는 상대배우와 항상 교류가 이루어지는 연극과 달리 적절한 반응 연기를 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배우는 자신이 연기하는 부분이 영화 속 어디에 위치하는지 스스로 파악하고 적절한 상황을 상상, 연기를 해야 한다.
연극 연기와의 차별성
연기가 이루어지는 공간과 재현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은 연기를 연극 연기와 영화 연기로 나누어 바라보게 한다. 실제로 연극공연을 촬영한 동영상을 보면 영화 연기와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연극이어도 그대로 녹화한 동영상에서는 연기가 과장되고 비사실적으로 보인다. 이것은 연극의 핵심이 현장성에 있으며, 그 현장성을 기반해 실재성을 형성한다. 반면 영화는 기술을 동원한 연출로 환상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촬영이나 편집, 녹음 등을 거쳐 실재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영화 연기는 무조건 연극 연기에 비해 과장하지 않고, 좀 더 사실적인 연기를 하며, 대사톤을 낮게 유지하거나, 표정연기 또는 정적인 연기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영화에는 클로즈업뿐 아니라 다양한 촬영 기법이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을 고려해서 연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화 연기도 사실적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하고, 이런 사실성을 위해 다양한 연기 방법론이 존재한다.
영화 연기의 특성
영화에서 캐스팅은 연기력뿐만 아니라 배우가 갖고 있는 외적이미지를 파악하고, 그러한 이미지가 작품의 캐릭터와 최대한 일치하는 배우를 선정하는 작업이다. 영화는 연극과 달리 카메라의 기록에 따른 철저한 피사체의 예술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배우의 신체적 특성과 나이등 외면적인 것을 중시해야 한다.
리허설은 필요하지만 영화 연기에서는 즉흥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 영화에서는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영화 연기에서는 리허설은 조심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감독과 배우는 카메라 위치에 대한 최소한의 리허설만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영화배우는 연극과 달리 카메라의 위치와 촬영 장면의 종류를 반드시 확실하게 파악하고 연기에 임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즉흥연기의 감각은 중요하기 때문에 촬영장에서 배우와 감독 모두가 가져야 하는 요소이다. 즉흥 연기란 정해진 대본이나 약속 없이 배우의 즉흥으로 이루어지는 연기이다. 훌륭한 즉흥 연기는 카메라가 완벽하게 포착하여 기록해 준다. 때문에 모든 훌륭한 영화 연기는 즉흥적인 요소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