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편집자의 정의와 하는 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제작에서 영화편집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영화편집자는 영화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스토리, 음악, 배우연기 모든 것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영화를 만들어내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영화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때로는 영화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책임을 맡기도 한다. 영화편집자의 정의와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정의
영화산업에서 영화편집자는 영화의 편집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영화제작을 위해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하여 최종적인 형태를 만드는 데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영화 장면마다의 배치를 결정하고, 필요한 부분을 골라내어 조합한다. 영화의 시각적 흐름뿐 아니라 음향 조절, 구성을 결정하여 영화의 전개, 리듬에 영향력을 끼친다. 대부분의 편집자들은 감독과 긴밀하게 작업하며, 편집자로 시작하여 감독이 된 경우도 많다.
주요 업무
영화편집자는 영화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영화의 이야기 전달과 감정 전달에 이해가 높아야 한다. 영화감독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편집 계획 수립
영화의 대본을 이해하고 영화감독과의 협업을 통해 편집계획을 수립한다.
영상 선택 및 조합
촬영한 다수의 결과물 중에서 필요한 장면만 선택, 조합하여 흐름을 만들어낸다. 각 장면의 의도와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컷 편집
편집 기술을 활용하여 각 장면 간의 전환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낸다.
음향 편집
배경 음악, 효과음, 대사 등을 편집한다. 보통 사운드 디자이너와 협업한다.
시퀀스 구성
각 장면들을 조합하여 영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어 낸다.
시각효과 적용
필요시 특수효과를 적용하여 원하는 느낌의 장면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피드백 수용
감독이나 제작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수정을 진행한다.
특징
영화편집자는 영상물을 다루며 재조합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감각과 창의성이 필요하다. 또한 편집기술을 활용하여 일을 진행하므로 편집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기술적 능력과 효과적으로 편집하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영화를 이해하고 적절한 음향과 시각적 요소도 부여해야 하기 때문에 조화롭게 결합할 수 있는 미적 감각도 필요하다. 영화편집자는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감각도 뛰어나야 한다.
영화를 편집하고 다듬는 작업은 실시간이 아닌 주로 촬영을 다하고 난 후 진행한다. 촬영이 완료된 재료들을 가지고 편집하여 최종 영화를 완성하기 때문에 영화편집자는 영화감독과 밀접하게 일할 수밖에 없다. 감독이 그려내고자 하는 것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편집해야 하기 때문이다. 감독의 의도를 최대한 잘 살려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편집자는 영화 제작에서 중요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