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구 증상, 전염, 수족구 어른이 걸리면, 수족구 예방수칙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 예방수칙

 

수족구는 여름철이 돌아오면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 두려워하는 질환이다.

수족구의 특징과 증상, 어른이 수족구 걸리면 어떤지, 수족구 예방수칙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수족구

수족구는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입 안의 수포와 염증,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이 특징이다.

보통 면역력이 낮은 5세 이하 영유아에게 유행하는 전염성 질환으로 잠복기는 3~7일 정도이다.

수족구에 걸리면 대부분 7~10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 가능하다.

대개는 가벼워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수족구는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수족구에 걸리고 나면 수족구를 일으킨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된다.

그러나 수족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또 다른 바이러스에게 감염되면 다시 수족구를 겪을 수도 있다.

 

증상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 예방수칙

 

입 안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나 어린아이들의 경우 잘 먹던 밥을 거부하거나, 밥을 뱉어 버리는 등의 모습을 보일 수가 있다.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잘 나타나는데 3~7mm 크기의 수포성 발진이 손, 발에 나타난다.

엉덩이와 사타구니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엉덩이 발진은 수포를 형성하지는 않는다. 나타난 수포들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점차 호전된다.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 합병증으로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드물게 폐부종, 폐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수족구 증상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므로 치료법은 증상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된다.

가려움과 통증 완화를 위해 의사 처방에 따른 적절한 약물과 연고를 사용할 수 있다.

입안의 수포로 잘 먹지 않아 수분부족이 있을 수 있어 부드러운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성인 수족구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 예방수칙

 

수족구는 백신이 없어 보통 면역력이 낮은 어린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그러나 다양한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진 성인도 수족구에 걸릴 수 있다.

어른은 걸리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약하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심한 경우에는 고열과 함께 구토, 경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성인 수족구 또한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한다. 열이 나면 해열제복용하거나 탈 수가 있을 시 수액치료 등을 할 수 있고, 충분한 휴식을 하여야 한다.

 

수족구 예방수칙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 예방수칙

개인위생관리를 잘하여야 한다.

특히 기저귀 갈고 난 후 오염된 물건을 세척, 세탁하고 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잘 씻어야 한다.

전염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확진이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지 않는다.

침, 물집의 진물, 대변에 직접 접촉 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하므로 환자와 접촉 후 손을 잘 씻어야 한다.